공중전/기동법
[공중전] 제트기의 공중전에서 꼬리 잡혔을 때 대처법
u149_cinderella
2025. 6. 28. 00:15
f-4s팬텀은 미사일만능주의 시기에 탄생했기에 태생적으로 도그파이트를 상정하고 만든 기체가 아니다.
다만 스패로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BVR에 매우 강하다. 근데 HDN만 존재해서 꼬리 잡거나 선회하는 기체를 락온하기 쉽지 않다.
(대신 헤드온헤드는 진짜 잘잡는다.)
이런 단점들과 더불어 도그파이트가 약하기에 상대에게 꼬리를 잡히게 되면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난관이다.
그래서 꼬리잡혔을때 해결법을 좀 써보도록 하자.
같은 팬텀에게 꼬리를 잡혔을때보다는 훨씬 기동성이 좋은 기체(ex.톰캣,호넷 등)에게 꼬리를 잡혔을때를 상정한다.
첫째 무리한 기동을 하지말것.
채프 플레어는 너무 당연한것이니 스킵
둘째 롤오프,하이 요요,로우 요요 기동 적극 사용
롤 오프란?
(임펠만 턴)
참고용 항공기의 3축
(하이요요 참고용 유튜브 영상)
로우 요요는 하이요요와 반대로 상승하면서 선회하는게 아닌 하강하면서 선회후 다시 복귀하는것
참고)
다음으로 상대가 꼬리잡고 미사일을 쏠때인데
f-4s팬텀은 애초에 ecm도 없고 그냥 플레어 채프 뿌리고 기동치면서 기도하는게 좋을듯 하다.
그리고 지금 글을 쓰는 이유인 건파이트 상황이다.
원론적인 말이다. 그냥 기동치고 꼬리잡아라 이거다.